임신 5개월(17~20주) - 태아의 발달부터 엄마의 변화까지
1. 태아의 성장 발달
임신 5개월은 태아의 발달이 활발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 태아의 몸무게는 약 300g으로 성장하며, 신체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양수의 양이 늘어나고 태아를 둘러싼 양막이 단단해진다. 이 시기에 태아는 손가락을 빨며, 눈을 감은 채 눈동자를 이리저리 굴리며, 탯줄을 잡아당기는 등 여러 동작을 익히게 됩니다.
또한, 귓속의 작은 뼈가 단단해지면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태아는 엄마의 심장 뛰는 소리, 소화기관에서 나는 소리 외에도 엄마아빠의 목소리같이 자궁 밖에서 나는 소리도 듣게 됩니다.
2. 엄마 몸의 변화
임신 5개월이 되면 엄마의 몸도 여러 변화가 생깁니다. 먼저, 태동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은 임신 18~20주에 첫 태동을 느끼게 되며, 배 속에서 뭔가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허리선이 사라지고, 아랫배가 단단해져서 배가 불러오게 됩니다. 이는 자궁 크기가 어른의 머리만큼 커져서 위와 장이 눌려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빈혈이 생기기 쉬운 시기로, 철분이 부족하면 현기증,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이 커지고 분비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수유에 대비해 유선이 발달하기 때문이며, 이 시기에 임신 전에 착용하던 브래지어를 억지로 입으면 유두를 압박해 유선의 발단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질 분비물이 증가하며,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고 색이 진하면 질염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건강수칙
임신 5개월에는 체중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고단백 저칼로리 식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철분제를 복용해 빈혈을 예방하고, 치아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4. 정기검진
임신 5개월에는 기형아 검사와 양수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 검사들은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임신부의 건강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임신 5개월은 태아의 성장과 엄마의 몸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건강수칙을 잘 지키고, 정기검진을 통해 태아와 엄마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