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중기 건강관리: 철분부터 칼슘까지 식단관리를 하자

k-ging 2024. 2. 20.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 엄마의 몸과 마음이 안정기를 맞이합니다. 이는 태아의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엄마의 건강한 식습관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는 철분과 칼슘이 포함되며, 이들은 태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글에서는 임신 중기에 필요한 영양소와 식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철분 섭취, 중요할까?

태아는 혈액을 만드는 필요한 철분을 태반을 통해 엄마로부터 받아옵니다. 또한, 모체는 수유를 위해 필요한 철분까지 미리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임신 중기부터는 모체의 적혈구 생산이 크게 증가하고, 태아가 필요로 하는 철분의 양도 같이 늘어납니다. 때문에 시기 임신부에게 필요한 철분량은 하루에 30mg입니다. 철분은 동물의 , 해조류, 어패류, 그리고 녹황색 채소 다양한 음식에 듬뿍 들어 있습니다.

  • 철분 섭취는 임신 중기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철분은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며, 모체의 건강 유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철분 섭취 시 단백질과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칼슘, 태아의 건강을 지키다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의 뼈가 점점 단단해지는 시기로, 이때의 칼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은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 잎채소, 그리고 뼈째 먹는 생선, 참깨, 아몬드 등의 음식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칼슘은 임신 중기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칼슘 부족은 유산, 조산, 난산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산후 회복을 지연시킵니다.

동물성 지방, 식물성 지방으로 대체하자

동물성 지방은 입자가 크기 때문에 태반을 통과하지 못해 태아에게 영양분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기에는 식물성 지방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 지방 섭취는 필수적이지만,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지방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간식은 칼로리는 높지만 필요한 영양소는 적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 변비 예방의 핵심

임신 중기에는 호르몬의 영향과 커진 자궁의 압박으로 장의 움직임이 느려져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이를 예방할 있습니다.

  • 섬유질은 장 건강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양배추, 배추, 시금치 등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섬유질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임신 중기에는 철분, 칼슘, 식물성 지방, 섬유질 등의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엄마의 건강을 유지하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도 임신 중기의 건강관리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