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형아와 임산부 필수 검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k-ging 2023. 12. 4.

우리나라에서 임신하신 분들 100 3~5명이 기형아를 출산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가 원인을 없는 기형인데요, 이는 65~75% 해당합니다. 임신 중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기형은 불행하게도 누구에게나 찾아올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형아의 원인

 기형아의 원인은 크게 다음으로 나눌 있습니다.

1. 유전 질환에 의한 기형

언청이나 선천성 심장병, 무뇌아 선천성 기형은 비정상 유전인자에 환경 요인이 작용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세대를 걸러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하나의 비정상 유전인자 때문에 생기는 기형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천적으로 효소가 부족해 대사물질이 뇌에 축적되어 정신박약증을 일으키는 페닐케톤뇨난쟁이, 혈우병, 자폐증 등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2. 감염에 의한 기형

임신부가 감염병에 걸리면 이로 인해 태아에게 기형이 생길 있습니다. 특히 풍진이나 톡소플라스마같은 감염병은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일으킬 있습니다.

3. 염색체 이상에 의한 기형

전체 태아 7% 염색체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으로 태어나는 아이는 0.6% 정도로, 대부분 자연유산됩니다. 다운증후군이 대표적인 예로, 선천성 심장병 장기 기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임신부 질환에 의한 기형

임신 당뇨병을 앓은 임신부의 기형아출산율은 그렇지 않은 임신부의 5배에 이릅니다. 성병이나 에이즈에 걸린 임신부는 선천성 심장병, 정신박약증의 기형아를 낳을 있습니다.

임신부를 위한 필수 검사 5가지

1. 풍진 항원항체 검사

번째로 풍진 항원항체 검사입니다. 검사는 임신 또는 임신 4~12주에 시행하며, 풍진에 대한 면역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만약 풍진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백내장, 선천성 심장병, 중추신경계 이상 등을 일으킬 있습니다. 검사 비용은 2~4만원이며,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검사를 받을 있습니다.

2. 정밀 초음파 검사

번째로 정밀 초음파 검사입니다. 임신 11-14주에 초기 정밀 초음파 검사를, 임신 19~24주에 중기 정밀 초음파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는 다운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과 심장기형, 탈장 등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검사 비용은 2~10만원입니다.

3. 모체 혈청 트리플 검사

번째로 모체 혈청 트리플 검사입니다. 검사는 임신 15~22주에 시행하며,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신경관결손 기형 등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검사 비용은 2~4만원입니다.

4. 당뇨 선별 검사

번째로 당뇨 선별 검사입니다. 검사는 임신 당뇨병 발병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당뇨병이 확진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뇨병이 확진된 임신부는 선천성당뇨인 경우 이상 기형아가 태어날 있으며, 임신성 당뇨인 경우 임신 조절을 하지 않으면 폐성숙이 아이가 태어날 있습니다.

5. 신생아 선천성 대사 검사

마지막으로 신생아 선천성 대사 검사입니다. 검사는 출생 4~6일에 시행하며, 정신박약증, 페닐케톤뇨증, 선천성갑상샘기능저하증, 갈락토오스혈증 등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검사 비용은 7만원입니다.

기형아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있는 불행입니다. 이러한 기형의 원인을 알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유전적인 요인, 감염병, 자신의 건강 상태 등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기형아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댓글